광고
HOME > 뉴스 > 정치/행정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남원시, 상반기 재정집행 결과 전국 5위, 전북 1위 역대 최고 집행률 달성
- 민선 8기 경제살리기와 민생안정 예산 적기 투입 결과로 평가
- 정부목표 54.3% 대비 69.49% 전북 최고 집행률, 전국 5위 전북도 1위
 
박호정 기자 기사입력  2024/07/04 [16:56]
사진=최경식 남원시장사진=최경식 남원시장

남원시는 민선 8기 2024년 상반기 재정집행 결과 역대 최고 전국 5위, 전북 1위의 성적을 거두었다라고 밝혔다.

올해 재정자립도 최하위인 남원시 정부의 세수 감소에 따라 교부세가 전년부터 1,000억원 이상 대폭 감액되어 더욱 열악한 상황이였다.

어려운 재정 여건 속에서도 지역경제를 살리고 경기 부양을 할 수 있게 상반기 신속 집행에 총력을 다한 결과로 평가받았다. 
특히 신속집행 추진단을 구성하여 ‘23년 이월사업 집중 점검하고 부진사유 적극 해소 등 체계적으로 집행관리 하였다. 집행 가능사업에 적재적소 속도감 있는 재정투입을 하여 지역경제 활력 및 민생안정에 뒷받침할 수 있었다.  

신속 재정집행은 행안부에서 지역경제를 살리고 연말 예산 집행 집중 방지를 위해 재정운용 효율성을 제고하고자 매년 실시하는 평가이다. 1분기 평가 결과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인센티브 5천만원 확보하였고, 상반기 총 결과도 8월중 배부될 예정이다.
주요 집행을 살펴보면 전북대 남원글로컬캠퍼스 설립으로 교육 거점도시 기틀 마련하고자 서남대 부지매입 202억원, 역사문화 생태자원 연계 체류형 문화 관광산업 거점 도약하고자 만인공원 조성사업 98억원을 집행하였다. 

시민의 안전을 위해 재해위험저수지 정비사업 76억원, 재해위험 개선지구 정비사업 47억원, 마을단위 LPG 시설개선사업 42억원, 풍수해생활권 종합정비사업 39억원, 농작물재해보험 32억원 등을 집행하였다.

촘촘한 출산과 보육, 교육과 복지시스템 구축하여 정주환경 개선하고자 복합형 공공도서관 46억원, 육아종합지원센터 16억원, 소프트 미래채움사업 15억원 등을 집행하였다.

최경식 남원시장은 “고물가와 고금리 등 지속적인 경기침체 상황에 시 재정 지출을 극대화시켜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 서민생활 안정을 위해 모든 공직자가 한마음 한뜻으로 최선을 다한 결과”라고 말했다. “하반기에도 전략적 예산집행 관리를 통해 이월 및 불용예산을 최소화하고 예산집행의 효율화를 극대화해서 민생경제 안정화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4/07/04 [16:56]  최종편집: ⓒ jbbreaknews.com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